Home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장로(長老)(長鹵)유래
글쓴이   왕눈이   날짜   14-08-14 10:57   조회   2030

장로(長老)(長鹵)유래
나이 많은’이라는 뜻의 산스크리트어 '스타 비라(sthavira)'와 팔리어 '테라(thera)'에서
유래하여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바꾸어 저야 한다고 필자는 생각 합니다.
구약시대의 長老명칭을 예수님시대의 長鹵는 빛과 소금의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길장(長)소금 로(鹵) 바꾸어 사용하면 좋지 않을까요?

(요약) 개신교 교회 등에서의 평신도(平信徒) 최고의 직급(職級)이 장로((長老)입니다.
덕행이 높고 경륜이 많아 타의 모범이 되는 연장자에 대한 호칭이다. 헤브라이어의 에서 유래한 영어의 elder 또는 presbyter 등의 한역어(漢譯語)로 일반적으로 한자(漢字) 사용권에서 종교 용어로 채용되었다.
 
구약성서에 따르면 고대 헤브라이인의 부족, 또는 가족의 수장(首長)을 가리켰다. 그 후 유대 회당에서는 산헤드린[議會] 의원인 민중의 대표를 장로((長老)라 불렀다. 초대 그리스도 교회에서는 장로(長老)와 감독(監督)과의 구별은 명확하지 않으나, 신도 사이에서 선출하여 사도(使徒) 등의 승인을 받고, 안수례(按手禮)를 거쳐 장로((長老)의 직무를 맡았다.

신도의 생활을 영적으로 지도·감독하고, 병자를 문병하며, 가난한 자와 나그네를 돌보고 교회의 질서유지를 위하여 일하는 것이 장로((長老)의 역할이었다. 장로((長老)의 직급이 명확해진 것은, 종교개혁 이후 스위스의 츠빙글리와, 이어 칼뱅이 장로((長老)주의 교회을 세우면서부터였다.

현재 한국 장로교회의 경우를 보면, 장로((長老)는 30세 이상의 남자로 사회적·도덕적 결함이 없는 입교인 으로서 7년을 경과한 자로, 당회의 결의를 통해 공동의회에서 투표자의 2/3 이상의 찬성으로 선출된다. 감리회 및 기독교장로회 등 근래에 여자장로((長老) 제도를 채택한 교단도 있다. 장로((長老)는 평신도 중에서 선출하며, 당회(堂會) 또는 치리회(治理會) 회원으로서 목사와 협력하여 교회의 행정과 권징(勸懲) 업무를 집행한다.

그러므로 장로((長老)는 모든 신도의 모범이 되고 영적 지도자가 되어야 하므로 신약시대 장로(長鹵)는 한자(漢字)으로 사용할 때는 길장(長) 소금 로(鹵) 으로 바꾸어보면 어떠할까요?
정규 신학교를 졸업하고 바른 신학의 학식 있는 목사님은 가르치는 장로((長老) (長鹵)입니다.
교인이 선출하여 세움 받는 장로((長老)(長鹵)는 치리장로((長老)(長鹵)입니다.
2014년 8월14일 누가 온 날에 즈음하여. 朴柱香 長(길장)鹵(소금로)